2017/01 2

마음의 관리? 마음의 권리! 청소년 심리정서지원사업, 무엇을 묻고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

2016년 ‘위기청소년 자립지원사업 – 자몽(自夢)’ 연구발표회 마음의 관리? 마음의 권리! 청소년 심리정서지원사업, 무엇을 묻고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 때 : 2017년 2월 16일(목) 오후 2시~5시 곳 :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220호 (서울 중구 정동) 주최 : 인권교육센터 들 후원 :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발제: 배경내(인권교육센터 들) 토론: 전다예 _ 늘푸른자립학교 청소년 우승연(라이더) _ 비온뒤무지개재단 부설 별의별상담연구소 상근상담가 심아라 _ (사)성매매근절을위한한소리회 부설 경기위기교육센터 – 청소년은 심리상담․치료 과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가 – 마음은 관리․통제의 대상인가, 아니면 인간의 존엄을 가능케 하는 권리이자 역량인가 – 자존감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 – 청소년을 ‘..

걸어가는꿈 2017.01.23

『맛집폭격』 : 맛집 묘사 건너, 전쟁을 묻다

『맛집폭격』 : 맛집 묘사 건너, 전쟁을 묻다 《맛집폭격》 (배명훈, 북하우스, 2014) 주의 : 책에 관한 스포일러가 일부 있습니다. 《맛집폭격》의 첫 장을 열면 인도 요리에 대한 묘사가 기다리고 있다. 그 뒤에는 스페인 음식 차례다. 그 다음은 또 터키 음식……. 이 소설은 곳곳에서, 특히 전반부에 이런 묘사가 등장한다. 읽다보니 배가 고파지고 군침이 고일 지경이었다. 더군다나 여기에 등장하는 맛집들은 모두 실제로 있는 식당들이기 때문에, 당장 찾아가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 하지만 사실 이 소설에서 중요한 것은 ‘맛집’보다는 ‘폭격’ 쪽이다. 맛집과 요리에 대한 이야기에 반응하는 위장을 달래면서 책을 읽어나가면 우리가 마주하는 것은 파괴되는 일상에 대한 이야기다. 그리고 전쟁에 대한 이야기다. 이 ..

흘러들어온꿈 2017.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