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가는꿈2014. 5. 29. 18:02

세월호 참사에 청소년운동의 대응 방향에 대해서


여럿이 이야기하지만 결국 끝내 정리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
왜 대응하고 싶다는 사람들은 아무도 나서서 제안하지 않는가에 대한 분노를 안고.



1) 세월호 참사 자체에 대해서

  - 제 생각으로는, 세월호 참사 자체는 학생/청소년인권 문제가 아닙니다. 논쟁의 여지가 없지는 않지만요.
    다만 보편적인 인권 문제의 영역에 속하기는 할 것입니다. 마치 한미FTA가, 신자유주의가, 의료영리화가, 광우병위험이, 지구온난화가, 전쟁 위협이 보편적인 인권 문제이기는 하듯이요.
   굳이 청소년인권이라는 특수성을 강조하지 않으면서 우리가 입장을 만들 수 있다면 보편적인 인권의 관점에서, 어쨌건 청소년도 사람이라 연관이 되기는 하기 때문에 이러한 안전할 권리의 문제에 관해 이야기를 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이 안전할 권리는 인권으로서의 안전 자체의 의미뿐 아니라 안전을 이윤보다 후순위로 미루는 한국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문제 등 여러 가지 복합적 논의가 가능하겠죠.


2) 세월호 참사의 파생 문제에 대해서


 - 세월호 참사는 이 자체보다도 사건의 스케일상 파생 문제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① 보호주의 문제 : 아이들아 미안하다 등 희생자 다수가 고등학생이라는 이유로 나오는 어른 책임 아이 희생자론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입장을 밝힐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2008년 촛불집회나 그밖에 여러 상황에서 겪어봤듯이 이러한 보호주의 문제는 그 운동 내부에서 문제제기하는 것으로 깨지지 않습니다. 특히 그 운동이 조직된 단체들에 의한 것이 아니라 대중적 정서에 기대어 가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런 문제를 깨고 해결하는 것은 오히려 그 운동 바깥에서 청소년운동 자체의 힘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일 것입니다.
  우리가 여기에 대해 문제제기하고 지적한다면 그것은 이 문제를 현재 이 운동 안에서 해결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청소년보호주의/차별 문제에 대처하는 더 긴 청소년운동의 전망 안에서 하나의 발자취를 남겨두는 의의 정도일 것입니다.

  ② 수학여행 문제 : 이는 안전할 권리 문제와도 비교적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인데요. 수학여행을 현재 금지한 상태이고, 기사에 따르면 6월 말에 재개 여부를 발표한다고 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학생 입장에서 학생들의 의견은 듣지 않고 수학여행을 하니 마니 하는 문제, 수학여행 폐지나 대안 주장,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③ 표현의 자유 문제 : 청소년들의 SNS나 인터넷에서의 표현, 그리고 자발적인 집회에 대해 경찰과 학교/교육당국 등에 의한 탄압 사례가 몇 가지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뚜렷하게 연결되는 사례가 없어서 대응은 못하고 있는데요. 청소년의 집회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탄압하는 문제에 대해 전체적인 시민들의 표현의 자유 문제와 함께 묶어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④ 강제모금 문제 : 아수나로 서울지부에서 이미 사례 수집 등을 시도했었던 문제이고 학교의 강제모금 문제 전반에 관한 문제제기의 기회로 삼을 수 있겠지만 일단 사례가 유의미하게 모인 건 없는 거 같죠? ㅠㅠ

  ⑤ '교육' 문제 : 세월호 참사에서 학생들이 많이 죽은 이유가 교육 때문이다? 뭐 그런 논지와, 그에 반박하는 논지 사이의 논쟁. '가만히 있으라' 문제 같은 것도 넓게 보면 이 맥락에 들어가긴 하는데요. 저는 세월호 참사에서 학생들이 많이 죽은 이유는 교육 때문은 아니라고 보고, 권위자와 권력관계 문제로는 좀 볼 수 있을 거 같긴 합니다. 즉 왜 학생 아닌 승객들은 방송을 무시하고 비교적 많이 탈출을 했는데 학생들은 그렇게 탈출한 비율이 적은가? 이는 집단으로 편제되어 있었고 그 집단을 인솔하는 교사 등이 있었던 것, 그리고 학생들이 교사의 지시를 따르는 위치에 있었던 것('위치'가 문제이지 '교육받은 습성'이 문제가 아닙니다.)에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를 좀 더 심층적으로 (어느 정도는 상상과 추정에 근거를 두는 거지만) 다루는 이야기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⑥ 기타 : 그밖에 뭐가 있을까요?


Posted by 공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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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위치가 문제이지 교육받은 습성이 문제가 아니다' 저는 이말에 반대까지는 아니더라도 의구심이 들긴 합니다. 정확한 표현일 수는 없겠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다들 정신적으로 심각한 일시적 문제를 겪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 그렇잖습니까. 대부분의 다른나라 학생들은 각자 다른 선천적인 욕망들에 가장 집중할수 있는 환경과, 아직 오염되지않은 의지를 간직하고 있는 빛나는 젊음을 누리고 있는게 대부분입니다. 그럴 나이이고 그게 정상이죠. 그에반해 우리나라 미성년자들은 여느 그저그런 법적성인들과 다를바없이 권력에 따라 행동하고 있습니다.

    2014.08.03 06:32 [ ADDR : EDIT/ DEL : REPLY ]
  2. 아직 권력에 대하여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누군가에게 부여받아 자신을 속이는 거짓된 신념을 형성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사회인들과는 분명 다르겠지만, 학교라는 기관자체가 너무 권력구조가 단순하고 그 문제가 심화되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장소이다보니, 근 몇년간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가장 많았을, 비록 권력에 수긍하지는 않을지언정 맞서싸우지도 않는 선택을 하루에도 몇차레씩 강요당해온 대부분의 미성년자들에게는 감정을 배제하는것이 가장 일차적인 생존전략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2014.08.03 06:33 [ ADDR : EDIT/ DEL : REPLY ]
  3. 세월호에서 아이들이 찍은 동영상만봐도 그렇더군요. 상황을 과장하지않고 곧이곧대로만 받아들이더라도 격앙된공포가 공간을 가득채우는것이 인과관계를 따져볼때 자연스러울텐데도 라임을 만들어 랩을하는 등의 모습이 마치... 뭐랄까... 당사자로서 마땅이 행해야할 권한을 모두 포기하거나 억누루고 있는듯한 모습으로 보였습니다. 만약 그때 그곳에서, 뛰어넘을 대상을 정확히 인지해 행동하고 분노했다면, 그렇게 살아나온 아이가 예전의 일상을 그대로 계속해서 이어갈수 있었을까요? 희생과 복종이 미성년자의 절대선인것처럼 속이며 가르치던 그들이.. 그리고 우리들이... 이 사회가... 아이의 용기를 정당하게 받아들여 줬을까요?

    2014.08.03 06:34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