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가는꿈

대한민국 초·중·고등학생 학습시간과 부담에 관한 실태조사

공현 2015. 6. 8. 11:04



대한민국 초·중·고등학생
학습시간과 부담에 관한 실태조사

● 조사기간: 2015년 6월1일(월)~15일(월) / 약 보름간
● 조사대상: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및 중고등학생


[실태조사 안내]

세 계 최장 수준으로 조사되는 대한민국 학생들의 학습시간. 하지만 기존 조사에서는 단순히 시간만 확인 될 뿐 강제여부 등의 구체적인 실태, 장시간 학습으로 인한 학생들의 삶의 질과 감정 등 구체적인 조사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의 수면시간이 부족하다”, “강제학습, 사교육이 심각하다” 같은 이야기들이 종종 신문에 나올 뿐 근본적인 대책은 마련되지 않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초·중·고등학생 학습시간 및 부담에 관한 실태조사>는 학교부터 학원, 가정까지 대한민국 학생들의 학습시간 및 부담의 구체적인 실태를 당사자 학생의 관점에서 조사/분석해내는 것을 목표로 진행됩니다. 학생들이 고통을 호소해온 강제학습, 새벽등교, 사교육 등 학습부담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알려내고, 사회적인 관심과 대책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학생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참여 방법]
- http://asunaro.or.kr/survey 온라인 조사 페이지에 접속해서 참여해주세요
- 주최측도 누가 했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철저한 익명조사! 걱정 하지 말고, 솔직한 응답을 부탁드립니다.
- 쫌 길지만 꾹 참고, 꼭 참여해주세요~ 구체적인 학습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질문이 쫌 많아요 ㅜㅜ


[문의]
-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asunaro@asunaro.or.kr / 070-4228-1908)


* <대한민국 초·중·고등학생 학습시간과 부담에 관한 실태조사>는‘재단법인 동천’의 2015 인권단체 지원사업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