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가는꿈

일제고사 반대 청소년 농성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 (수정)

공현 2009. 3. 9. 09:52

일제고사 반대 청소년 농성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
 
  솔직히 말하면, 처음에는 점거를 하려고 했다. 무려 일제고사 반대 청소년들의 서울시교육청 점거. 그리고 하루나 이틀, 뭐 잘하면 사나흘 정도 만에 끌려 나오는 뭐 그런 걸 구상했었다. 아니, 뛰어들어갔다가 곧장 끌려나오더라도 여하간 이슈화는 된다고 생각했다. 그런 압박스러운 방식이 지금처럼 거리농성이라고 하는 평화롭지만 좀 더 고생스러운 방식으로 바뀐 이유는 연행당해도 별 지장이 없는 청소년들 수가 그리 많지 않았고, 무엇보다 벌금의 압박이 크기 때문이었다.
 
  솔직히 말해서, 농성이라는 게 딱히 뭐 별 거 있는 건 아니다. 어느 한 곳에 눌러앉아서 상시적으로 시위하는 그런 건데, 무단점거나 단식이라도 하지 않는 이상 농성 자체에 큰 의미가 있는 건 아니고, 왜 굳이 ‘농성’이라는 수를 택했냐고 물으면 그럴 듯한 답을 내놓기는 어렵다. 다만 그만큼 절박했을 뿐이다. 등하교길 홍보도 그렇고 아무래도 학생들에게 일제고사에 대해 알리고 뭐하고 하는 건 개학 이후에나 좀 먹힐 수 있을 거 같은데, 일제고사는 3월 10일 코앞이고, 방학 중 1주일 정도를 그냥 보내기엔 아깝고, 좀이라도 이슈화시킬 수 있는 게 대체 뭐가 있을까, 이런 절박함 속에 나온 게 농성이었다. 전교조 위원장은 단식 농성을 해도 언론들이 별로 크게 안 써주지만(…안습…) “20년 만에 청소년 농성”이라는 슬로건으로 희소성을 강조하면 먹히지 않겠느냐는 얄팍한 술수였다. 
  다른 단체와 기자회견이 겹치는 등의 악재로 기대만큼 많이 이슈화시킬 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성과는 달성한 것 같다. 싸이월드, 다음 등 몇몇 포털의 메인을 우리 사진이 장식했고 아고라 등에서 응원 글, 응원 덧글도 꽤 달렸다. 조금씩 조금씩 보내주신 후원 성금은 벌써 약 100만원에 이른다. 학원가에 가서 홍보할 때 만난 한 청소년은 교육청 앞에서 농성하는 거 알고 있다고, 자기도 가고 싶은데 학원 때문에 못 갔다는 이야기를 했고, 다른 한 청소년도 기사에서 “일제고사 반대 청소년모임 세이노”를 봤다며 꽤 유명하다고 이야기해줬다.
 
  솔직하게 까발리자면, 농성 초기에는 바로 옆에 있는 전교조 교사들 농성하는 분들과 사소한 마찰들이 있었다. 아이들에 대한 사랑이 넘치시는 몇몇 남성 전교조 교사 분들께서는 청소년들이 길바닥에 깔린 스티로폼과 침낭에 불과한 농성장에서 밤을 보내는 것을 달갑지 않게 여기셔서 밤10시 이후에는 집에 가는 게 어떠냐고 하기도 했고, 여성들이 농성장에서 밤을 보내면 안 된다는 의견을 주기도 하셨다. 적당하고 친절하게 답변을 해드리거나 대처하면서 우리 하고 싶은 대로 했더니 지금은 익숙해지셨는지 포기하신 건지 생각이 바뀌신 건지 별 말 없다.
 
  솔직히, 개학 때문에 요새는 농성장 지킬 사람 정하는 것도 어렵다. 방학 때는 당번이 아닌 날도 자고 가서 많을 때는 6~7명씩 그 좁아터진 스티로폼 농성장에서 밤을 보냈고, 낮에는 10명씩도 있어서 농성장이 바글바글했는데. 그러던 게 요새는,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은 저녁 때만 왔다가 가는 정도다. 청소년 농성이라고는 하지만 주중에 밤을 새는 건 비청소년들이 다수고, 몇몇 탈학교 청소년들이 2~3일을 채운다. 청소년 농성이라고 해도 될지 양심에 좀 찔린다. 역시 개학은 청소년들의 가장 큰 적 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솔직하게 고백하면, 지금 우리는 이 농성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지를 두고 고민하고 있다. 사실 농성이라는 건 일제고사가 3월 10일이던 상황에서 나온 고민과 방법인 거지, 일제고사가 3월 31일로 연기된 마당에 31일까지 농성을 지속(생각만 해도 ㅎㄷㄷ이다.)시키는 건 힘들기도 하고 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지금 일제고사가 연기되면서 계획했던 홍보 계획 등도 모두 재조정 중이라서 골머리가 아프다. 일제고사 시험 망치기 ‘오답선언’ 서명도 목표인 2만 명에서 한참 못 미치고 있으니 차라리 농성을 정리하고 그 기력으로 홍보를 한두 번 더 뛰는 게 나을 것이다. 이미 어느 정도 제 역할을 다 한 농성을 어떻게 정리하는 게 좋을지 고민 중인데, 교육청에 뛰어 들어가서 점거했다가 연행당하자는 안부터 다른 단체들에 제안해서 농성을 확대하고 일제고사 반대 연대 투쟁의 거점으로 삼자는 안까지 다양한 선택지들이 우리를 유혹하고 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현명한 조언, 또는 역제안을 기다리겠다.


-----------------------------------------------

인권교육센터 들 소식지에 청탁받고 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