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것같은꿈

날비난해

공현 2009. 11. 24. 04:16




언젠가한탁상공론자가내게묻기를,공현도운동을하고있는건어떤상처가있기때문이아니냐고물었는데,다분히비과학적인그런가정에도불구하고,애초에무엇이'상처'냐하는개념정의에서의문제도있긴하지만,내게상처가있다고하더라도그것이현재아마도당신들이이해할수있는형태의것은아마도아마도아닐거라는것이지.그들이흔히내뱉는상처를공유하느니나누느니약자들의어쩌구하는이야기는이미어떤의미에선강자들의이야기,약자와강자는왜이렇게상대적인것일까.공유불가능한형태로벗어나버린가공된상처라는것은,그것을가공이아닌왜곡이라고한다고하더라도뭐별차이는없지만,무엇이왜곡이고무엇은왜곡이아닌가그런것도이미별의미가없어졌어.그리고매번재확인하게되는것은나의상처는윤리적으로든심리적으로든타인에게공유하기어렵다는것,이야기하더라도상대는음그렇구나하지만결국이해하기어려워하고뭔가코멘트하고싶어한다는것.아그런데왜더잔인한건내입장에서는너인데,내가더잔인하고못되어야하는지,그런데나는그이유를알고있지.나는공유불가능하며윤리적으로해석도수용도불가능하기때문.그리고실제로내가더잔인하고못된것이사실이기때문.감정이단지1인칭적으로발산되는것이아니라2인칭,3인칭적으로수용됨으로써의미가있다면,나는분노할수있는그어떤인프라도가지고있지못하고,너희들은내게분노할수있는수많은수용가능한영역들을가지고있지.그러나내가22년간쌓아온수많은죄업들은나에게투덜댈자격을박탈하기에충분하니까,그러니까나는차라리모두에게나를비난할자격을주겠어.냉혈이라고하든,차갑다고하든,마초라고하든,남자라고하든,일하는기계라고하든,무신경하다고하든,비인간적이라고하든,위선적이라고하든,위악적이라고하든,대마왕이라고하든,바람둥이라고하든,너희들은나를비난할수있어.비난할수있고비난받을수있는존재라는것은,그렇게함으로써타인과다른나의존재가더욱명확해진다는것은,차라리행복한일은아닐까.비난받아도내가나를나로존립시킬수있으며대책없는나르시시즘속에나를긍정할수있다는것은나는행복한사람이라는뜻일지도모르지.그리하여나보다따뜻하고인간적이고여성적이고놀줄도알고쉬고싶어할줄도알고타인에게민감하며악마과가아닌,그러하며또한근대인이아닌가능성을지닌그모든사람들은행복하길바래.나를미워하며누군가가마음을덜수있다면그건그걸로또충분한것이아닐까,아니내입장에서는충분할리야없겠지만,나는실용주의자니까아무래도괜찮은것이다.그러니나를비난하는모든이들에게축복과저주를동시에,인생은어차피축복과저주를동시에받는일이므로-그것은축복하나와저주하나가주어지는것이아니라삶자체가사건하나하나가모두축복인동시에저주라는것.그리고너희들이나를비난하는것은전혀잘못된일이아니고윤리적으로지극히정당한일이므로,나는변명하는일조차도피곤해지고만다,오.피곤하고지겹단말이지,이틈새에서산다는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