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가는꿈

5월 31일, 경찰폭력이 살아 숨쉬는 나라에서

공현 2008. 6. 2. 05:29
생각해보면 좀 억울하기도 하다. 예전에도 경찰은 살수차를 직격으로 사람에게 쏴댔고, 방패로 찍어댔고, 그 와중에 사람이 죽기도 했다.
그런데 그때는 잠잠하다가 직접 당하고 동영상 뜨고 하니까 사람들이 실감이 나는 것 같다. -ㅂ-;;
뭐 백문이불여일견이니까, 쩝.


5월 31일 시청 광장은 정말 사람이 득실득실했다.

오전 11시반부터 청소년노동인권('알바인권')에 관해 서명운동을 받고 거리상담을 나갔었고,

오후에는 잠깐 회의를 하고 다시 퀴어퍼레이드에 참가하고나서 청소년인권단체 사람들이랑 같이 간 거였던지라 좀 힘들었다. 휴...


10만 촛불집회

처음에 국가인권위원회가 있는 쪽에서 시청광장을 봤을 때는 사람들이 시청광장만 가득 채운 줄 알고 '한 5만 되려나?' 했는데,
웬걸 가보니까 덕수궁 앞까지 인산인해다.

더군다나 시청광장처럼 빽빽하게 들어차 있지는 않지만 거의 숭례문까지 사람들이 듬성듬성 있다.

10만은 넘겠군 --;;

청소년인권에 관해 열심히 만든 전단지 돈도 없어서 300장만 뽑아갔는데

10만 인파 앞에서 300장은 너무 무색했다. 그래서 일단 청소년들 위주로 나눠주기로 했다.

10만 명이 넘는 집회 인원 앞에서 가슴이 막 벅차야 할 거 같은 기분도 들었지만
정말 득실득실하게 많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ㅠ 난 정말 비뚤어졌나봐.



행진 시작

촛불집회를 하던 중, 8시였나 8시 반이었나 여하간 그쯤에 청운동사무소 쪽에서 사람들이 연행되었다고 해서

후딱 정리하고 청와대로 행진을 시작하기로 했다.

그런데 사람들이 워낙 많으니까 행진을 해도 빠지는 데 한참 걸린다.

나중에 듣기로는 대략 3, 4 갈래로 빠졌던 거 같은데
가장 큰 갈래는 을지로 쪽으로 간 사람들과 다른 어딘가로 간 사람들 두 갈래였던 것 같다.  나머지는 약간 소규모였던 듯. 시청에 남아있던 사람도 상당수라고 했다.

나는 촛불집회 오려고 했는데 좀 늦게 나왓더니 교통이 마비되어서 버스가 안 다녀서 그냥 집에서 상황 모니터링하기로 한 친구와 통화하면서 시위 상황을 확인하고 있었다 ㅎㅎ;


을지로를 돌아서 광화문까지 갔는데 경찰들이 막고 있어서 다시 돌아서 종로3가, 인사동 쪽까지 갔는데

이건 뭐 사람이 많으니까 앞뒤에서 무슨 일이 나는지 알 수가 없다. --;; 그냥 마냥 걸을 수밖에.

걷다가 힘들어서 잠깐 앉아서 쉬면서 어느 빌딩의 화장실 가서 퀴어퍼레이드 참가할 때 입었던 치마랑을 벗고 바지로 갈아입었는데, 갈아입고 나와도 행진이 끝도 없이 이어지고 있었다.



차에 타고 있는 분들 중에는 짜증 내는 분도 있었고 응원하는 분도 있었는데

응원하는 분한테 "함께해요~"하니까 그 분이 "차를 버릴 순 없어요"라고 해서 웃었다 퓨퓨퓨

행진하면서 아수나로랑 민들레 등의 청소년 분들이

"어른들이 무슨 죄냐 청소년이 지켜주자" 라고 엄청 크게 구호해서 주변에서 박수쳐주고 그랬다 쿠쿠쿠



닭장차를 넘어


인사동에서 광화문으로 가는 길에 전경차들이 막고 서있었는데 앞에서 한참을 막 하고 있어서 뒤에 앉아서 잠깐 쉬었다.

옆에는 한총련, 서총련, 남총련 등의 민족주의적인 대학생들이 있었는데
여기서도 "615공동선언 이행"을 구호로 외치는 걸 보고 참 --; 고집도 세다고 생각했다. ("고시철회 주권수호"가 그 사람들의 메인구호였으나 앉아서 쉬면서 구호할 때는 공동선언 이행도 외치더라)

애국가(무려 4절까지) 부르고 대~한민국 외치는 건 여전히 짜증난다.

그런데 앞쪽에서 닭장차 뚫렸으니까 양 옆으로 가래서 양 옆에 틈새로 막 가는데 다른 많은 사람들은 닭장차를 위로 넘어서 왔다. 예전에 민중총궐기 때도 닭장차 저렇게 넘어다녔는데, 하는 생각을 하며- 자 이제 곧 청와대다 하면서 또 행진 시작.

행진을 하면서 청소년들이 보일 때마다 계속 전단지를 나눠주면서 갔다.


정말 사람 많다...

그런데 삼청동(광화문과 인사동 사이. 삼청터널을 지나면 곧 청와대.)에서 경찰들이 삼청터널 가는 길을 막고 있었고 사람들은 그 앞에서 대치하기 시작했다.
국회의원 박진 사무소를 보면서 사람들이 "박진 불꺼라" 라며 계란 몇 개를 던지기도 했다.

늦게 온 다른 사람을 데리러 광화문까지 갔었는데

사람들이 세종로 쪽에서 계속 걸어서 효자동 방향으로 가고 있었다.

정부종합청사 앞에 앉아서 기다리고 있는데 정말 끝이 없이 이어지고 있었다.

끝없이, 끝없이 차도를 점거하고 효자동 쪽으로 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아, 이런 게 거리의 대중정치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계속 가면 정말 이명박은 퇴진이다, 하는 생각도.


그렇게 시위하는 사람들은 삼청동 쪽에 한 팀, 효자동 쪽에 한 팀이 있었다. 듣기로는 양쪽 합쳐서 4, 5만 정도.



"세탁비 세탁비"


효자동 쪽에서는 물대포, 소화기가 등장했다는 이야기와 최루탄이 나왔다는 이야기(나중에 사과탄인가 소화기로 확인됨;)까지 나왔다. 그러더니 좀 있으니까 이쪽에서도 물을 뿌리기 시작했다.

나는 사람들 오른쪽에 있었는데 오른쪽은 다행히 물을 안 뿌려서 처음엔 안 맞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물에 맞고 추위에 떨며 뒤쪽으로 나오는 모습이 보였다.

그러던 중 같이 온 사람들을 잃어버려서 막 찾으러 다니는데, 원래 물대포가 한대였는데 갑자기 두대가 나오며 양쪽 방향으로 물을 뿌려서 나도 물에 쫄딱 젖었고,
오기가 생겨서 그자리에서 머리를 팔로 막고 버티고 서서 직격을 계속 맞았다.

사실 물대포가 수압이 세긴 해도 머리(얼굴)를 보호하고 침착하게 버티면, 체중이 한 50kg 이상만 되어도 버틸만 하다.

물대포 때문에 다치거나 쓰러지는 경우가 크게 세 가지인데,
하나는 머리나 얼굴을 직격 당해서 다치는 경우가 있고 (이건 좀 심각하게 다친다 ㅠ)
다른 하나는 물을 갑자기 맞아서 놀라거나 물을 다리 쪽에 맞아서 넘어지는 경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물을 피하려다가 다른 사람들에게 밀리거나 아니면 바닥이 물에 젖어 있어서 미끄러져 넘어지는 경우다.

미리 쏘는 걸 알고 머리를 보호하고 단단히 버티고 서있으면 크게 다치진 않는데, 문제는 엄청 춥더라는 거다 -_- 맞았을 땐 멀쩡하다가 추위 때문에 실신하거나 체온이 떨어져서 의료팀 찾은 사람도 많을 거다...

정말 5월이 아니라 8월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체온이 떨어지면 체력은 급격히 떨어진다. 퀴어퍼레이드 때 입었던 치마랑 남방을 꺼내서 도로 입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세탁비 세탁비" "온수 온수" "맥주 맥주" 등을 구호로 외치며 경찰들과 계속 대치하고 있었다. ㅋㅋㅋ



비폭력은 무엇인가?


여하간 그러다가 오른쪽에 있는 닭장차 앞를 두드리며 경찰에 항의의 뜻을 표시하다가,

차를 밀까 했는데 앞에 있는 사람들이 이 차 안에 전경이 있다고 밀면 위험하다고 했다.

그래서 그럼 경찰들 위험하니까 나오라고 막 소리질렀는데 안 나오길래 문을 강제로 열고 나오라고 했는데

그랬더니 옆에서 막 어떤 사람들이 와서 발로 차서 문을 닫으면서 막 비폭력으로 해야 한다고 화를 냈다.(발로 차서 문 닫는 것도 충분히 위협적으로 보였다 ㅡㅡ)
그러면서 "당신들 운동권이야?" 막 그랬는데, 내가 인권단체 활동가고 소위 '운동권'인 것도 맞긴 하지만 그때 거기에서 닭장차 확 밀어버리고 싶어한 게 다 운동권이었던 것도 아니고 문 연 게 다 운동권이었던 것도 아닌데 , 게다가 '운동권'이더라도 비폭력주의자나 평화주의자도 많고 나도 그렇게 되려고 하는데, 좀 화가 났다.

아무래도 그 분들은 문 열고 전경들을 끌어내서 막 때리려는 거라고 생각한 모양인데, 그때 우리 뒤에서는 막 문 열리니까 병 던지고 하는 사람도 있었으니까 뭐 그럴 위험이 전혀 없던 건 아니지만 적어도 앞쪽에서 문 열었던 사람들은 전경들한테 어서 위험하니까 나오라고 하면서 열었던 사람들이다.

듣자하니 효자동 쪽에서도 사람들이 전경 두 명인가 끌어내니까 몇몇 사람들이 막 때리려고 그러는 걸 못 때리게 말리고 보내줬다고 하는데,
뭐 삼청동 쪽이라고 효자동과 크게 다를 것도 없을 거고 적어도 그럴 만한 자제력과 정신은 있는데 아무래도 그분들은 사람들을 불신하는 거 같다 ㅎㅎ


나중에는 닭장차를 물병으로 두드리면서 항의하는 걸 가지고서도 하면 안 되지 않냐고 비폭력으로 해야 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더라.

나는 정말 "폭력"이란 말이 다양한 의미를 가지기는 하지만, 좁은 의미에서의 폭력은 "사람"이나 "생명"에게 행사되는 거라고 생각한다. 닭장차를 두드리거나 미는 게 왜 폭력이란 말인가? 그걸로 사람이 다치지 않게 나오고 비키라고까지 하고 있고, 또 사람이 비키기 전이라면 나도 밀 생각은 없다.
힘을 사용하는 것 자체가 폭력이라면, 애초에 촛불집회를 하거나 행진을 하면서 도로 막고 다른 차들 못 다니게 막는 것도 폭력이다. 스크럼을 짜는 것도 폭력이다. 대체 그 사람들이 생각하는 '비폭력'이라거나 '평화'시위는 뭘까?

나는 인간에 대한 존중으로서 비폭력 자체가 목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어떤 다수가 참여하기 쉽게 하거나 도덕적 정당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비폭력이라면,
오히려 5월 31일~6월 1일 새벽 시위에서 6, 7시간째 같은 자리에서 상황 변화 없이 계속 대치하는 것 때문에 한 게 없다고 지겨워하고 짜증내면서 집에 간 사람들도 제법 있었다는 걸 기억하기 바란다.-_-
난 폭력도, 싸우는 것도 싫어하고 불필요한 충돌을 바라지도 않지만, 여하간 그자리에서 구호만 외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진 않는다.

아님 정말로 완전 비폭력으로 길바닥에 드러눕거나 연좌해버리거나...


* 그나저나 예비군복 입고 온 분들은 대체 왜 온 건지 잘 모르겠는 게; 그렇게 환호를 받으며 오면 정말 확 전경들이랑 뚫어버리거나 아님 제대로 막거나 해야 하는데 별로 그러는 거 같지도 않고;;; -_-
앞에 있던 사람 말로는 다른 사람들을 다 뒤로 밀어내면서 자기들끼리 스크럼을 짜는데, 그게 방어선이 될 때도 있지만 때로는 오히려 시위대의 이동을 저지할 때도 있다고 한다. 끙- 그렇게 환호 받을 만큼 예비군복 안 입은 사람들보다 예비군복 입은 사람들이 뭘 잘하는 거 같지도 않고,
그리고 솔직히 예비군복 퍼포먼스에서 나는 성별분업과 결합된 군사주의 정치가 읽혀서 불편한데-
에효

"싸이 하냐?"

하도 추워서 편의점이라고 갔다 오려고 가는데 편의점 바로 앞을 닭장차들이 막고 있었다.

슈퍼가 있긴 했지만 이미 따뜻한 먹을 거나 마실 거는 삶은 계란 빼곤 동이 난 상태.

사람들 몇몇이 닭장차 앞에서 항의하는데 전의경들이 오히려 플래쉬 터뜨려가며 채증하더라 -_-
편의점 보내달라는데 웬 채증이여

사람들이 "싸이하냐? 사진은 왜 찍어~" "싸이에 올리게?" 이러면서 항의했다 ㅎㅎ

그리고 막 "돈 줄 테니, 안 보내줄 거면 말보로 라이트 좀 사다줘요" 이러면서 대치하는데

에효 결국 자판기에서 생강차만 좀 뽑아갔다.

나중에 인터넷으로 보고 택시타고, 오토바이 타고 온 분들이 김밥이랑 라면 등을 사오셨더라.

ㄱㄺㄹ이 집에 갔다가 밤 늦게 택시 타고 다시 온 사람들은,
사람들의 환호성을 받기 위해 일부러 그런 거 아닐까 하는 농담을 하여 웃음을 주셨다 -_-


"살인무기 물러가라"


물대포에 맞아서 많은 사람들이 부상으로 실려나갔다. 처음 부상자 발생했을 때 부상자 실어나를 길을 열어달라고 사람들이 막 그래서 비켜섰는데, 눈치 없이 기자들이 막 그 길 한가운데에 서서 카메라로 부상자들을 찍으려고 하다가 사람들의 질타를 받고 쫓겨났다. YTN은 특히 사다리 세우고 찍다가 욕 먹었다 --;

그중에 눈에 정통으로 맞고 안구출혈로 실려갔던 분이 있었는데,

새벽녘에 그 사람이 실명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사람들은 웅성웅성거렸고

"살인무기 물러가라"를 외치기 시작했다.

그 구호에 왠지 눈물이 났다.

울면서 구호를 했고, 목은 쉬기 직전이었지만-



정말 닭장차 몇 번 흔든 거 말고는, 닭장차 위에 올라가서 있던 거 말고는 눈에 띌 만한 뭐도 못해보고 경찰들 앞에 서있었고, 전의경들 서있는 데다가 막 종이학 주면서 한 시위였는데

물대포에 맞아서 사람들이 쓰러지고 피나고 오들오들 떨고




사람들은 동이 터오자 "아침밥 아침밥" "아침밥은 청와대에서" 를 구호로 외치기 시작햇지만, 전의경들은 꼼짝도 하지 않았다.


이명박이 청와대가 아니라 다른 데로 급히 피신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었다 -ㅂ-

나는 그때 프랑스 혁명이 생각났다.

프랑스 혁명 때 민중들은, 다른 곳에 있는 루이16세의 궁전까지 쳐들어가서 루이16세를 파리로 데리고 간다.

이명박을 끌어내서 목을 벨(루이16세처럼) 생각은 당연히 없지만,
적어도 그 인간 면상이나 보고 싶다.

처음엔 "협상무효 고시철회"를 주로 외치던 사람들이,
전의경들이 물대포 쏘고 하자 "이명박은 물러나라"를 주 구호로 삼고 이제 "협상무효 고시철회"는 거의 안했다.

그만큼 열받았다는 증거다... -_-




아침 7시 무렵에 오후에 할 다른 일(+너무 졸려서 일어서서 졸다가) 때문에 먼저 나와서 친구 집에서 잤다.

그리고 인터넷을 켜보니,

내가 간 후에 또 난리가 났었다.

전에 우스개소리로 난 연행 안 당하는 신이 내렸다고 했는데 정말인가 ... -ㅂ-;;;;;

동영상을 방패로 찍고 난리가 났다. 아침에 있던 사람에게 전해듣자니 무슨 영화 찍는 거 같았다고 한다. 영화 제목은 "화려한 휴가"...

경찰특공대인지 뭔지 하는 것에 수많은 사람들이 다쳤고-






....
밤동안 나는 87년 6월 항쟁에 관한 과제를 마쳤다.

또 동이 터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