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가는꿈2009. 11. 11. 12:50

인권오름 기사 원문


원래 난다가 쓰기로 한 건데, 땜빵으로 이틀만에 써내려간... 글
뭔가 잘 쓴 거 같으면서도, 그래서 뭐 어쩌자는 건지 딱 정리하는 부분이 누락된 기분이 드는 글이다.








[페미니즘인(in)걸] 괴물들과 공주님들?

아동 성폭력 사건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공현


‘몬스터’(우라사와 나오키 지음)라는 만화가 있다. 제목부터가 ‘괴물’인 이 만화에는 진정으로 천재적이면서 잔혹한 살인자, 요한이 등장한다. 그러나 절대악인 요한을 추적하면서 드러나는 진실은, 그 요한조차도 ‘인간병기’를 만들어내려고 한 어른들의 실험에서 비롯된 괴물이라는 것이었다. 결국 이 만화에서 요한이 사실상의 자살로 사라진 후, 남겨진 질문은 이것이다. “괴물은 누구인가?”


괴물이 되어버린 가해자

사형, 종신형, 거세, 신상정보 공개, 전자발찌……. 최근에 아동 성폭력 범죄의 가해자에게 가해져야 하는 처벌이라면서 거론되는 것들이다. ‘조 아무개 씨’의 여성 아동에 대한 성폭력 사건이 TV 시사 프로그램을 통해 알려지면서 가해자를 비난하는 목소리들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가해자에게는 인권이 없다”라면서 “그런 새끼들은 쳐죽여야 한다”라고 외치고 있다. “가해자에게 인권은 없다.”, “짐승만도 못한 놈” 같은 말들 속에 숨은 뜻은 무엇일까? 그건 아동 성폭력의 가해자(줄여서 가해자)는 자신들과 다른 사람, 아니 다른 존재라는 것이다.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가해자는 자신들과는 무관한 존재, 이해할 수 없으며 제거되고 박멸되어야 할 ‘괴물’들이다.

그러나 아무리 끔찍한 성폭력 가해자라 하더라도 그 사람들은 체포되어 감옥에 격리되기 전까지 이 사회 안에서 살아온 사람들이다. 범죄는 사회적인 사건이며, 끔찍한 사건의 가해자도 이 사회의 일부이다. 아동 성폭력과 성폭력에 대한 연구를 보자. 아동 성폭력 범죄 가해자들은 학력이 낮고, 자아존중감이 낮고, 성적 좌절을 많이 경험한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자신들의 열등감을 해소하기 위해 신체적/사회적 힘이 약한 아동을 대상으로 폭력을 저지르는 것이다. 뿌리 깊은 남성 중심적 문화와 음주에 관대한 문화도 원인이 된다. 애초에 남성으로서의 열등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여성에게 성폭력을 가한다는 심리 자체가 남성 중심적 사회 문화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여성/아동의 사회적 지위가 높지 못하고 여성/아동이 약한 존재, 무력한 존재로 묘사되고 만들어지는 것 또한 하나의 원인일 것이다.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은 한겨레21 제781호(2009.10.16.) 안수찬 기자의 「아동 성폭행범 처벌 ‘무겁게’보다 ‘확실하게’」를 참고하시라.)

사진설명여성단체가 조두순 사건에서 음주를 이유로 감형된 것을 비판하는 캠페인을 하고 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사건의 사회적 맥락이나 원인들을 외면한 채, 그리고 평소에는 폭력들에 관대한 모습마저 보이면서, ‘비정상적인 것’들로 돌출된 부분들을 잘라내려고만 한다. 마치 이백 대, 삼백 대를 때린 교사들에게는 ‘부적격 교사’라는 딱지를 붙이면서 한 대, 다섯 대를 때리는 교사들에게는 관대한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체벌은 학교의 폭력적인 시스템과 규제, 체벌에 관대한 문화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한 대를 때리든 이백 대를 때리든 체벌은 근절되어야 한다. 성폭력은 사회의 문화와 구조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30대를 강간하든 아동을 강간하든, 강간을 하든 성추행을 하든, 성폭력 과정에서 피해자가 입은 상해가 크든 작든, 성폭력은 근절되어야만 한다. 아동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낮고 차별과 폭력, 성적 대상화에 노출되어 있는 이 사회가 바뀌어야 한다.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가.

이러한 생각은 하지 않으면서 그저 조 아무개 씨를 죽여버려야 한다고 외치며 ‘가해자에게는 인권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심하게 말하면 위선적이다. 술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면서 자기 당 국회의원이 저지른 성폭력을 무마하려고 술잔을 깨는 퍼포먼스를 하며 성폭력에 관대한 모습을 보였던 한나라당 의원들이 성폭력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모습을 보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조 아무개 씨를 죽여 버려야 한다고 댓글을 달고서 바로 다음날에 성매매 업소에 가는 남성들, 여직원에게 성희롱을 하는 남자 상사들, 강간 포르노를 보면서 하악거리는 남성들, 소녀시대나 원더걸스의 ‘섹시함’에 속으로 야릇한 긴장감을 느끼면서 뮤직비디오를 보는 남성들이, 없을 것 같은가? 다시 한 번 묻자면, “괴물은 누구인가?”


아이들은 공주님이 아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아동 성폭력에 특히 더 분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신체적, 사회적으로 더 약자인 아동에게 가해지는 폭력은 더욱 더 비난받을 만하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다. 사람들이 아동에 대한 다른 폭력보다 성폭력에 특히 더 거부감을 가지며 분노하는 이유, 그리고 아동이 아닌 경우에도 신체적으로 저항할 만한 힘이 없는 여성이나 장애인이 당한 성폭력보다 아동의 경우에 특히 더 분노하는 이유 등등…….

일단, 실제 그 사건에서 피해자와 가해자 사이의 권력 관계가 어떤지를 떠나서, 피해자가 아동이라는 것만으로 우리는 더 많이 분노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그것을 종족을 보전하고자 하는 유전자 프로그램으로 설명할 수도 있겠지만, 근대 이후로 형성된 아동관도 한 몫 하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다. 아동은 교육받고 보호되어야 할 존재이며, 무력한 존재라는 아동관 말이다.

그래서 이러한 ‘끔찍한’ 아동 성폭력 사건이 공론화될 때마다 가해자에 대한 비난과 동시에 아이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늘어간다. 보호자들의 불안감을 이용하여 위치추적 서비스나 CCTV 등을 다루는 업체들은 광고를 한다. 아이들의 휴대전화에 위치추적 서비스를 달고, 조금이라도 연락이 안 되거나 보호자(부모, 후견인, 교사 등)의 시야를 벗어나면 안절부절 못하는 어른들이 늘어난다. 안전을 생각하는 그 마음이야 잘 알겠지만, 그 결과는 아이들의 행동반경을 제한하고, 아이들에 대한 감시를 늘리는 것으로 나타나기 십상이다.

사진설명정부에서 발벗고 나서 제공해주는 위치확인 서비스. 아동이든 장애인이든 본인의 동의 의사를 확인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고, 보호자가 서류만 갖추면 신청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아동 성폭력 사건에 분노하는 사람들 중에는 아동과 성을 연관짓는 것 자체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그 사람들은 사건의 끔찍함에도 분노하지만, 아동을 대상으로 성욕을 느낄 수 있다는 것만으로 가해자를 ‘괴물’ 취급하고, 아동을 성과 연관지어 생각하기를 꺼려한다. 아동은 성과 무관한 순수한 존재로 남아야 하며, ‘성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육체적 성을 얘기하기를 꺼려한 나머지 이렇게 말하기도 한다. “성폭력은 영혼을 파괴하는 범죄다.” 성폭력은 지극히 신체적인 범죄인데 말이다.)

이런 태도가 아동을 성적으로 무력하고 무지한 존재로 만들고 성폭력 사건이 일어났을 때 사건의 매듭을 푸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든다는 것은 참으로 역설적인 일이다. 아동이 성적인 존재이자 주체일 수 있음을 인정하지 않고,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사회에서는, 성폭력 피해를 입은 아이들이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을 명명하고 인식할 언어와 지식을 갖지 못하기 십상이다. 조 아무개 씨가 가해자인 이번 사건에서는 상해와 폭력의 정도가 심하여 피해 아동이 자신의 피해를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었다. 그러나 예를 들어 작년에 대구의 초등학교에서 집단적으로 일어났던 성폭력 사건의 경우, 어떤 경우에는 성폭력의 피해/가해를 특정하기도 어려웠고 때로는 그것이 성폭력인지 여부를 가리기 어려운 측면조차 있었다. 사건의 당사자인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명확히 규정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최소한 신체적인 측면에서 근력으로나 지구력으로나 아이들이 약자일 수밖에 없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보호주의의 결과 아이들이 더욱 더 사회적인 약자로 인식되고 일방적으로 보호받아야 할 존재로 인식된다면, 또 아이들이 성에 대해 더 무지한 채로 남게 된다면, 그것이 과연 아이들에 대한 범죄나 폭력, 차별을 줄이는 데 얼마나 효과적일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아이들의 삶을 완벽한 감시 하에 두고 아이들의 자유를 박탈할 생각이 아니라면 말이다. 어째서 아동에 대한 폭력 사건이 공론화될 때마다, ‘피해자’라는 아이들이 자신들의 자유를 제한당하는 결과가 초래되는 것인지 이 불합리함은 참 설명하기 힘들다.

아이들 자신을 포함하여 이 사회의 모두가 해야 할 일은 성폭력 범죄 자체를 줄일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아닐까? 아동이 스스로를 지킬 힘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 아이들이 성에 대해 더 많이 알고 더 잘 대처하고 성폭력 피해를 입더라도 스스로 그것을 이야기하며 극복할 수 있게 해야 하지 않을까?

아이들은 성에 살고 있는 공주님이 아니며, 아름다운 동화 속에 사는 존재도 아니다. 아이들은 이 사회에서 당신들과 같이 살고 있는 사람들이다.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은, 아동 성폭력 사건은 어느 설명 불가능한 괴물이 우리가 지켜줘야 할 순수한 공주님을 납치한 동화 속 이야기가 아니라 이 사회의 현실이며, 괴물을 쓰러뜨리고 공주님을 성 안에서 보호함으로써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덧붙이는글
공현 님은 청소년인권활동가네트워크 여성주의 팀 활동가입니다.
인권오름 제 178 호 [입력] 2009년 11월 10일 22:40:32
Posted by 공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자세히 읽지는 못했지만
    성폭력은 지극히 신체적인 범죄인데 말이다<??????정말 그렇게 생각햐?????

    2009.11.11 18:07 [ ADDR : EDIT/ DEL : REPLY ]
    • 영혼의 존재 같은 건 믿지 않으니까 ㅋㅋㅋㅋ

      심리적이라는 건 신체적이라는 것과 분리되지 않아.

      성폭력은 신체적인 폭력이지. 언어이든 접촉이든-

      내 몸이 아니라 몸이 곧 나인 거야

      2009.11.11 20:46 신고 [ ADDR : EDIT/ DEL ]
    • 발칙

      근데 대부분의 독자들은 보통 신체적인것과 심리적인것을 분리해서 얘기하잖아...? 오해의 소지가 잇지 안을깜 ㅠㅠ

      2009.11.12 13:55 [ ADDR : EDIT/ DEL ]
    • 성폭력은 영혼을 파괴한다, 같은 류의 말에 대해서 내가 느끼는 건, 성폭력이 구체적 성행위의 문제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영혼 같은 모호하고 낭만적인 말을 끌고 들어와서 신체적인 성행위를 은폐하려는 의도를 느끼기 때문이랄까나. 성행위와 아동을 연관짓는 걸 거부하는 것처럼. 아동에게 강제로 가해지는 구체적인 성행위로서의 성폭력을 언급하기 꺼려하는 나머지 성폭력은 영혼을 파괴하는 범죄라고 한다는 느낌이야. 그 말 속에는 피해자화의 의미도 있고. (영혼이 파괴된다니!)
      그래서 정신 또한 신체의 일부이거나 정신과 신체는 분리되지 않는다는, 혹은 유물론적인 맥락에서라도, 성폭력이 신체적 폭력으로 명명되어야 한다고 생각. 언어적 폭력 같은 경우에, 우리의 언어습관상 좀 미묘한 부분이 있지만.
      (굳이 신체와 정신을 나눈다 하더라도, 성폭력이라는 행위는 사실 지극히 신체적인 행위이고, 그 결과로 정신적 피해가 수반된다고 설명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 애초에 이렇게 정신과 신체를 분리한 설명 방식에 오류가 생기기도 하지만;)

      2009.11.12 18:01 신고 [ ADDR : EDIT/ DEL ]
  2. 아동의 성하니까 생각난 이야기인데, 최근에 중국에서 네살짜리 아동이 자위하다가 성기가 터졌다는 뉴스를 보고 나서 좀 뭐랄까, 아동에게는 금제가 필요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들어요. -_-

    2009.11.12 00:02 [ ADDR : EDIT/ DEL : REPLY ]
    • 자제력을 상실한 성의 추구로 인한 사고(?)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일어나는 사건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9.11.12 10:17 신고 [ ADDR : EDIT/ DEL ]
  3. 저번 휴가때 너 가고나서 눌이랑 이 얘기 잠깐 했었는데...
    성폭력은 지극히 신체적인 범죄인데 말이다..에 동의
    어쨌든 폭력은 폭력일뿐 성폭력은 관념일뿐

    2009.11.13 20:1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cheese

    자제력을 상실한 성의 추구로 인한 사고는 어른아이할 것 없이 일어나는 사고입니다...ㅋㅋㅋ글이 너무 재밌어요. 그렇지 않아도 나영이 사건에 대한 분노가 너무 과잉되어있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명확하게 짚어주는 글이네요. 고맙습니다.^^

    2009.11.16 11:57 [ ADDR : EDIT/ DEL : REPLY ]
  5. 돌풍피리

    피해자가 어떤 심리적인 피해를 입는지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정신 혹은 영혼에 대한 피해가 아니라 그냥 신체적인 문제일 뿐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위험한 생각 아닐까요?

    그냥 신체적인 문제라면 신체적인 상흔이 없이 그냥 끝난 일이라면 아무 것도 아닌 것이 되는거 아닌가요??

    아동에 대한 성폭력은 성인에 대한 것과는 좀 다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동에 대한 성폭력은 단순히 성적 자기결정권 침해 수준의 문제가 아닌겁니다
    성적 가치관의 되돌리기 어려운 왜곡 내지는 성에 대한 무의식적 혐오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성범죄 피해자가 커서 성범죄 가해자가 되어 버리는 순환구조는 어떻게 설명하실건지요 ^^;;;

    2010.06.19 15:04 [ ADDR : EDIT/ DEL : REPLY ]
    • 설명하자니 좀 길지도;

      일단, 저는 성폭력이 단지 신체적 폭력이 아니다 라고 주장하는 언술의 맥락을 존중하는 편입니다. 그 맥락은 성폭력이 단지 외견상 신체적 상처의 문제가 아니라는 지적을 담고 있지요. 그런 주장에는 적극 동의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어떤 접촉이든 언어이든 그것은 물질적, 신체적 문제라고 생각하고, 저는 또 심리나 정신도 신체의 한 구성일 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굳이 '신체적'이라고 말해도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 건데, 더 이해를 도우려면 '신체적/심리적'이라고 쓸 수도 있었겠지요?;

      전 '영혼'이랑 '심리/정신'은 좀 다른 어휘라고 생각해요. '영혼'이란 말에서 우리는 신비주의적이고 어떤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소중한 무언가를 떠올리게 됩니다. 심리적 정신적 피해를 주는 범죄라는 말을 쓸 때와, 영혼을 파괴하는 범죄라는 말을 쓸 때는 분명히 뉘앙스도 의미하는 바도 다릅니다.

      아동에 대한 성폭력이든 비아동에 대한 성폭력이든,(아니 사실은 성폭력 뿐 아니라 폭력 그 자체가, 그리고더 철학적으로 확장하면 '경험' 자체가?; 이건 좀 무리수인가) 가치관의 변화나 심리적 상처의 문제는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축적해온 경험과 심리적 보호막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요. 그러니까 형량의 차이나 분노의 양의 차이는 가능할 수도 있겠으나...

      2010.06.20 14:40 신고 [ ADDR : EDIT/ DEL ]
  6. 보짱

    성폭력이 신체적 문제를 벗어난 '영혼'을 파괴하는 범죄라고 했을 때, 약간 걱정되는 바는 몸을 벗어난 '정신'이나 '영혼'이 따로 존재하나? 하는 것입니다. '몸'이 곧 '나'이고, '나'는 '몸'인데, '몸'을 벗어난 다른 '이성'을 언급하면 뭔가 '몸'보다 중요한 '이성'이나 '영혼'이나 '본질'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니까요. 이는 '몸'을 '정신'에 종속화하려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입니다. 이럴 때 항상 '몸'은 '정신'보다 열등한 것으로 느껴지니까요.

    저는 아동 성폭력이 분명 성인 간 성폭력과 다른 맥락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성'과 '여성'도 그저 동등한 개인은 아니고 권력이 작동하는 장이지만, '성인 남성'과 '여자 어린이'의 관계는 이 권력관계를 보다 극대화시키니까요.

    다만 아동성폭력만을 부각시키는 지금의 여론은 애써 '천진난만한 아동'만을 피해자로 내세움으로써, 성폭력과 관련된 여타의 논의들을 지워버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2010.06.28 11:42 [ ADDR : EDIT/ DEL : REPLY ]
  7. 보짱

    초등학교 다니는 아동들이 1~2살 먹어서 중학생되 되면 갑자기 아저씨를 유혹하는 '영계'가 되는 게 아니잖아요. 초등학생 성폭력에 미친 듯이 분노하면서, 인터넷채팅으로 청소녀의 성을 구매하는 그 행동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요즘 초등학교 남학생들이 장애가 있는 여학생에게 성폭력을 저지른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학생들과 이번 납치사건의 피해여학생은 또래입니다. 갑자기 한쪽은 파렴치한 가해자로, 한쪽은 순진무구한 피해자로 남는 사건은 어떻게 설명 가능할까요?

    어른들은 아이들은 그저 보호해야 할 '공주님', '천사들'로만 보고 싶어 하지만, 그들은 그렇게 순진하지도 무성적이지도 않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지요.

    덧글) 활발한 토론 너무 부러워요^^. 저희 한국성폭력상담소 블로그에 오셔서 댓글 좀 남겨주세요. 굽신굽신(_ _)

    2010.06.28 11:49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