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가는꿈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학생들의 힘으로~~!!

공현 2010. 3. 4. 16:28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학생들의 힘으로!

'학생인권조례'
두발자유, 체벌금지, 강제적자율학습 금지, 쉴 권리, 안전할 권리, 차별금지, 집회의 자유, 학생들의 학교 운영 참여 보장 등등..학생들도 인권을 가진 사람이라는 생각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지역에서 만드는 법입니다. 광주, 경남 등에서 인권/시민단체들이 추진하고 있구요. 특히 요샌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이 추진 중인 경기도 학생인권조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학생인권조례가 만들어지면 학생들을 괴롭혀온 많은 인권침해들이 모두 잘못이란 게 확실해지고 불법이 됩니다. 또, 학생인권조례에는 학생들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실 태조사, 학생인권구제기구, 학생인권증진계획, 학생들의 학교 운영 참여 등 실질적인 여러 방안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런 학생인권조례가 만들어지면 학생인권이 빠르든 늦든 더 나아지겠죠? ㅋ

학생들의 인권이 보장받을 수 있는 첫 걸음으로 학생인권조례를!

교육청이 좀 밀고 있어서 가능성 그나마 있는 경기도에서부터, 전국적으로 학생인권조례를 만들기 위해 고고씽~


근데 경기도에서도 학생인권조례가 쉬워 보이지 만은 않네요 ㅠ_ㅠ 어떤 인권 개념 없는 사람들은 "학생이 무슨 인권 ㅉㅉ"이러면서 반대 중;;
2010년 3월 이후에 학생인권조례를 심의할 경기도 교육위원회, 도의회에서도 암울하죠.
절대_통과_안_시킬_기세.jpeg 




학생인권조례 우리 힘으로 만들려면?

STEP1 알고 알리기!
이런 좋은 걸 아직 모르는 사람들이 수두룩!
학생인권조례에 대해 알아보고, 주변 사람들에게 열심히 소문내기~  (검색만 해도 다 나와요!)

STEP2  의견 내기!
경기학생인권조례 홈피 (human.kerinet.re.kr) 에 글 남기기, 학교 안에서 서명운동해서 모으기, 아고라서명운동 참여하기, 교육위 원, 도의원들에게 항의문자/응원문자 보내 기 등등... 우리 의견을 열심히 내보아요~ 
(서명용지 등은 http://cafe.daum.net/youthhuman 에서 다운)

STEP3 학생인권 만드는 활동하기
학교에서 학생인권 보장 요구하며 활동하기, 캠페인이나 집회나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겠죠?
적극적으로 말하고 행동하며 학생인권조례가 만들어지고 학생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