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가는꿈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를 오며

공현 2008. 3. 18. 02:38
1개월 정도 전부터 시작한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emptyyoon)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의 이사가 대충 끝났습니다.
모든 글들을 다 옮긴 건 아니지만, 그래도 대략 중요한 것들 보존 가치가 있는 것들은 많이 옮겼기에 공식적으로 이사를 선포(?)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앞으로 새로운 글들은 여기, 티스토리 블로그(http://gonghyun.tistory.com)에만 올라올 것입니다.
행사 홍보물이나 성명서 같은 것들을 제외하면.....

굳이 고등학교 때부터 5년째 사용해 온, 음악 사는 데 많은 문화상품권을 사용해온 네이버 블로그를 굳이 떠나서 티스토리로 이사하는 건, 글쎄요...
음, 뭐 메타블로그들에 많이 올라오는 "네이버 블로그 까기"의 영향이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뭐 네이버 자본으로부터 좀 분리되어 보고 싶었달까요 ^^;

아니 뭐 다음 자본은 네이버 자본보다 착하다고 할 생각은 아니지만...

블로그 글에 블라인드 거는 거라거나, (정보통신법인가 때문에 어쩔 수 없다지만 그걸 해지하는 절차 등의 문제에 차이가 있죠)
검색의 폐쇄성 문제라거나,
기타 등등이겠죠
그리고 네이버가 거의 한국 포탈사이트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것에 대한 경계심이기도 하구요.


사실 진보넷 블로그도 고민해봤지만,
진보넷 블로그의 분위기라든가 거기에 주로 있는 분들이라든가, 좀 내부 공동체적인 느낌이라든가,
그런 것들이 저랑 잘 맞지 않는다고 느껴서 일단은 티스토리로 가보기로 했습니다.
모르지요 몇년, 아니 몇 개월 뒤에는 티스토리에서 진보넷으로 또 옮길지 --;


아 블로그도 블로그지만 아수나로 카페도 홈페이지로 옮겨야 할 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