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 3

청소년인권운동 활동가의 자리를 만드는 데 힘을 더해주세요!

[빽빽 프로젝트 후원 참가 호소 글] 청소년인권운동 활동가의 자리를 만드는 데 힘을 더해주세요! - 공현 * “아수나로/투명가방끈은 상근활동가가 누구예요? 누구한테 연락하면 될까요?” 못해도 열 번 정도는 들었던 질문 같습니다. 오랫동안 간단하게 “XXX예요.”라고 대답하지 못한 질문이기도 합니다. 제가 2006년부터 활동해온 아수나로나, 2011년에 만들어진 투명가방끈이나, 2016년 무렵까지 상근활동가라고 할 만한 사람이 없었거든요. 상근활동가를 두기 위한 노력 끝에 겨우 생기긴 했지만, 월급은 10–50만원 정도로, 반상근이라고 하기에도 민망한 수준입니다. 단체 재정 규모를 보면 ‘여기까지 키운 게 어디냐’ 하는 뿌듯함도 들지만, 또 오르는 최저임금과 물가와 집 임대료 등을 보다 보면 도저히 쫓아가..

걸어가는꿈 2018.12.19

시 - 모든 비는 눈이었다

모든 비는 눈이었다 모든 비는 한때 눈이었다 세상보다 먼저 온기를 만나 조금 일찍 흘러버린 눈물 그러니 모든 슬픔도 한때는 반짝이는 기쁨이었을지 모른다 말라버린 뒤뜰을 덮어줬던 녹아서 질척해진 빗물만이 땅속까지 적실 수 있듯이 아름답기만 하던 우리의 시간들도 체온을 만나 숨결에 부딪혀 아픔으로 슬픔으로 눈물로 흐르고 비로소 나는 너에게 스민다

어설픈꿈 2018.12.13

능력주의와 차별, 교육, 청소년인권 문제

올해에만 능력주의 비판 주제로 글을 한 4-5번 쓴 것 같다.몇 개 모아둔다.보면 알겠지만 서로서로 겹치는 부분(자기표절)들이 제법 된다.한 번 전체를 다 망라하는 글로 만들어 봐야겠다고 생각한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448982 시험 성적에 따른 차별, 당연하다고요? [차별금지법제정연대 6월 평등UP ①] 사회적 배경과 불평등한 현실을 간과하는 능력주의 --- 능력주의와 차별의 동학을 어떻게 깰 것인가 공현 공교육이 차별의 생산지라는 모순 특정한 차별이 다른 여러 차별들의 뿌리나 원형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적어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의 초기에 체험한 차별이 학교 등 교육기관에서의 차별일 가..

걸어가는꿈 2018.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