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가는꿈2011. 11. 23. 17:57

[주먹밥]이라고 5.18재단에서 내는 소식지 같은 잡지에 쓴 글입니다.






청소년 자살, 모두의 문제



  얼마 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4~2008년 5년 동안 학생 623명이 자살했다고 발표하며, 학생 자살 문제가 심각해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2011년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청소년 사망원인 1위는 자살로, 인구 10만명당 청소년 자살자 수는 15.3명이라고 한다. 뭐, 교육과학기술부의 집계는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고, 통계청의 발표는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24세 미만을 청소년으로 본 것이라서 숫자를 좀 더하고 빼서 봐야겠지만, 절대 가볍게 볼 수 없는 숫자다.

  1980년대 후반, 연간 100여명의 학생들이 자살하는 경쟁적이고 차별적인 교육현실을 비판하며 교사들이 교원노동조합을 결성했고, 학생들이 그들과 함께 거리로 나왔던 적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도 현실은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앞서 언급한 2011년 통계청의 통계를 보면,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고민거리는 공부(38.6%)로 나타났고 그 다음은 직업(22.9%)이었다.

  1980년대에 자살한 학생은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라고, 나는 공부하는 기계가 아니고 엄마의 로봇이 아니라고 유서에 썼다. 2007년에 자살한 학생은 유서에 같은 곳에서 각기 다른 재능을 지닌 아이들이 오직 한 가지 '대학 가는 법'만 배우고 있는 현실에 절망하고, 같은 머리 같은 옷 같은 공부만을 해야 하고 선생님들의 몽둥이를 원망하는 내용을 적었다. 바로 작년 한겨레 칼럼에서 김규항 씨는 부모가 요구하는 성적을 달성하고 다음날 "이제 됐어?"라는 유서를 남기고 아파트에서 몸을 던진 학생의 이야기를 실었다.
  20년의 시간 동안, 우리 사회는 어떻게 변화했나. 교육과 노동시장의 문제 등은 심해지면 심해졌지 결코 나아진 것 같지 않다. 입시경쟁교육만이 문제인 것은 아니다. 세계 최장시간을 자랑하는 노동시간, 해체된 지역 공동체, 더 팍팍해지고 불안해진 사회 현실 등은 청소년들의 고립과 자살을 부추기고 있다. 또래와의 소통도, 어른들과의 소통도 어려운 사회.

  내가 청소년운동을 하면서 계속 만나는 청소년들도 그런 이야기를 종종 한다.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 미래에 대한 불안과 압박감은 점점 심해지는데, 주변의 어른들 ― 부모들 등과는 소통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한다. 아니, 오히려 억압적이고 자식들을 자기 소유물처럼 대하고 존중하지 않는 부모들의 태도 때문에 죽고 싶을 때도 많다고 한다. 학교에서 인격을 짓밟히고 자존감이 낮아졌을 때는 더더욱 그렇다고 한다. 부모들에게 물어보면 또 일하는 게 너무 힘들어서 자식들과 대화하려고 하거나 친해질 시간도 없다고 변명하곤 한다. 청소년 자살은 청소년 개인의 책임이 아니라, 이런 총체적인 문제들이 중첩되어 있는 사회 문제인 것이다.


청소년 자살은 '충동적'?

  그러나 이런 청소년들의 삶의 문제를 걱정스럽게 바라보는 비청소년들, 어른들의 시선조차도 청소년들에 대한 편견을 담고 있을 때가 있다. 수많은 청소년 자살에 관한 언론 기사들이나 '전문가'들의 분석에는 "충동적", "일시적", "사소한" 등의 단어들이 공통으로 등장한다.

상담지원센터 관계자는 "청소년의 경우 빈곤.실업.가정불화 등 정형화된 중.장년층 자살과 달리 사소하며 일시적인 문제에 대해 충동적으로 자살을 생각하거나 시도하려고 하면서 그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경고했다. (제주일보 2008-09-17)

하 원장은 청소년 자살에 대해서는 충동적이라는 얘기를 꺼냈다. “요즘 청소년들은 예전에 비해 잘 참지 못합니다. 뜻대로 되지않으면 바로 행동합니다”  … 청소년들의 이런 충동성 때문에 어른들이 무심코 넘기기 쉬운 사소한 이유들이 죽음을 부르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 청소년은 깊은 생각 끝에 결정하기 보다는 사건의 도피나 보복의 수단으로 죽음을 택한다. (아름다운교육신문 2011-05-13)

김미재 전문의는 “청소년들은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사소한 문제에도 충동적으로 자살을 생각하는 등 위험이 높기 때문에 청소년의 우울증 및 자살징후를 파악하고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기신문 2011-07-19)


  이처럼 어떤 어른들은 청소년들이 목숨을 끊게 되는 문제에까지 "청소년은 충동적"이라고 하고,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에 대해 "사소하며 일시적인 문제"라고 평가하고 있다. 물론 이렇게 말하는 취지가 "어른들 눈엔 사소하게 보이지만 청소년들에게는 아닐 수 있다."라고 가르치려는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청소년들이 충동적이라고, 청소년들의 자살 원인이 사소한 문제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청소년들의 삶과 선택을 가벼이 여기는 것은 아닐까? 청소년들이 목숨을 끊을 정도로 고민하고 괴로워하는 문제를 '사소한 문제'라고 하는 그 전제를 버리지 않는 이상, 청소년들의 이야기에 진정으로 귀를 기울이고 그 입장에 서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을까.


함께 책임지기 위해

  사실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자살률은 '의외로' 그리 높은 편이 아니다. 그런데 이건 한국 청소년들의 자살률이 일반적으로 볼 때 낮아서라기보다는, 한국의 자살률이 전반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예컨대 노인과 20대의 자살률은 10대의 자살률보다 더 높다. 지금까지 내가 이야기한 여러 요인들 중 대다수는, 사실 청소년들의 자살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자살을 부추긴다고 해야 옳지 않을까. 청소년 자살은 그런 한국 사회 전반의 자살 문제와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야 할 것이다.

  때문에 우리가 청소년 자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문제를 함께 이야기하고, 함께 책임지자고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복지를 위해서 상담이나 지원을 강화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전환일 것이다. 청소년들의 자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에게 '국가 경쟁력'을 위해서 입시경쟁의 전사가 되라고 윽박을 지르면서 정작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상담 서비스를 위한 예산은 제대로 편성도 하지 않는 정부에 문제 제기해야 한다. 아이를 부모의 소유물처럼 생각하고 제대로 대화도 이루어지지 않는 팍팍한 현실을 넘어서, 부모들이 상담교육을 받고 청소년들과 대화할 줄 알게 만들어야 한다.  청소년들의 삶을 중심에 두고 생각하자고 해야 한다. 그렇게 교육이, 가정이, 사회가 바뀌어야만 한다.

  청소년 자살 문제를 단순히 '불쌍하고 충동적인 청소년들'의 문제로 생각하지 말자. 청소년 자살 문제를, 우리 사회 모두의 삶의 질의 문제라고 생각할 때 비로소 청소년 자살에 관한 해결책이 진정성 있게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청소년들과 함께 우리 사회의 비인간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하는 것, 개인이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문제라고 이야기하는 것, 함께 그 속에서 살아남고 그걸 바꿔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이 우리가 지금 청소년 자살을 이야기하는 제대로 된 방식일 것이다.

Posted by 공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함께 고민해주세요^^

    제8회 청소년자살예방 세미나

    인성교육의 부재로 인한 학교폭력으로 인해 고귀한 생명을 잃는 청소년과 이로 인해 무너지는 가정이 더 이상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번 세미나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참가하실 분들은 아래 내용을 작성하여

    1. 팩스 전송 (02)2649-9235
    2. 메일(seoseoulline@hanmail.net)로 발송
    3. http://husarang.blog.me/150138803067 비밀 댓글달기

    내용 -이름, 연락처, 소속, 이메일 등


    ? 주 최 : 서서울생명의전화 http://www.happylife.or.kr/, http://blog.naver.com/seoseoulline/

    ? 후 원 : 한국생명의전화 연맹

    ? 일 시 : 5월 31일(목) 오후 2시~오후 4시 (1시 50분까지 입장)

    ? 장 소 : 국회도서관 소회의실

    ? 문 의 : 02-2649-9233~4


    2012.05.21 16:49 [ ADDR : EDIT/ DEL : REPLY ]

지나가는꿈2009. 5. 25. 00:40


어제 아침에 노무현이 죽었다는 문자가 와서, '오늘 만우절이었나'하는 생각을 했는데,
곧 켜본 컴퓨터에서는 노무현 대통령 서거, 자살... 그런 내용들이 연이어 쏟아져 나오고 있었다.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서 내가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 뭐 노무현을 애도하냐 마냐 이런 이야기는 접어두겠다.
나는 여하간 이명박 대통령이나 전두환 대통령이라 하더라도 그 죽음을 애도할 뜻이 있고,
그보다야 좀 많이 나은 사람인 노무현 대통령을 애도하는 데 대해서 별 거부감은 없다.

그리고 그가 뭐 진보를 표방하면서 신자유주의를 주도한 인물이었다거나, 비정규직법안이나 한미FTA나... 이세남 열사 등에게 한 말들이나... 뭐 그런 것들을 이야기하며 노무현 개인을 비판하며 날을 세울 의도도 없다.
그렇다고 민주주의의 초석을 쌓았다... 검찰-대통령 유착 관계를 끊고 무소불위의 왕 같던 대통령직을 낮춤으로써 민주주의에 기여했다... (근데 국가보안법은 제발 좀 폐지해주지;; 하는 아쉬운생각은 든다. 열우당과 노무현.) 이런 긍정성들을 부각시키고 싶지도 않다.
노무현 씨의 죽음에 있어서는, 별로 의미가 없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그 소식들을 들으면서 처음에 든 생각이 "짜증"이라는 것은 고백해야겠다.

대통령은 이런 식으로 죽으면 안 된다.

대통령은 살아서 자기 정치에 대해 평가받고, 욕 먹고, 아니면 지지를 받고, 그런 것들을 받아내면서 살아야 한다.

그게 한 사회의 대통령으로 수많은 정치의 최고책임자로 있었던 사람이 져야 할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고, 한창 이런저런 수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마당에,
그리고 이명박 대통령 임기가 끝나고나서 또 그 이후에 두고두고 평가받으며 공과를 논의당해야 할 대통령이,
이렇게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는 건...
솔직히 이 땅에 속한 한 정치적 인민인 나의 입장에선 짜증나는 일이다. (슬픔과 짜증이 동시에;;)

아무리 표적수사니 비리가 아닐 수도 있다느니 하더라도 (비리가 없더라도 도덕적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건 노무현 대통령 본인도 인정한 일이다.)
노무현 씨는 결국 이렇게 자살을 택함으로써 평가받기보다는 추모받고 동정받고 기려지는 대통령으로 남겠지. 그게 대세겠지...

이 죽음은 전 대통령의 자살이 아니고 그저 노무현 씨의 자살이라고 해야만 정당화될 수 있을 것이다.

아니면 '정치인 노무현'의 죽음이거나.
노무현 씨가 자기 목숨을 끊음으로써 미친 영향은 대단하다.
수사를 받으면서 힘들어서 목숨을 끊었다는 이야기를 믿지 않는 것은 아니나,
거기에 정치적 의도가 전혀 없었다고도 생각되지 않는다.
죽음을 통해서 수사를 종결시키는 것이든 정치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든
자기에 대한 평가나 국민적 감정을 움직이는 것이든...


여하간에 노무현 대통령은 이렇게 죽으면 안 되었다.
삐딱하고 매정한 말일 수도 있지만, 그래서 나는 노무현 씨의 죽음을 마냥 애도하기가 어렵다.
우선 안타까워하고 애도할 수는 있고, 그러고 있지만...

적어도 한 국가 정치의 최고책임자라면, 그런 사람이 되었다면, 더 많은 각오와 책임감이 있길 바라는데.
아, 물론 뒤집어서 말하면 노무현 개인을 그렇게 죽음으로까지 몰아붙인 표적수사와 검찰과 이명박의 문제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하지만 그래도...
노무현 개인과 노무현 대통령 둘의 구별이랄까 그런 문제는 계속 제기되어온 거긴 하지만...






p.s.노무현 씨의 자살로 다른 것들이 묻히지나 않을까 하는 걱정도 약간 하면서.

p.s.2. 사실은 나도 내 삶의 일부인 내 죽음은 가능하다면 정치적인 의도를 가지고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노무현 씨의 모습에서 나는 내가 되고 싶은 어떤 모습을 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p.s.3. 화물연대 박종태 열사가 죽었을 땐 그리도 무덤덤하게 보도하던 언론들이... 속보를 쏟아내고... 추모행렬이 이어진다. 물론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인지도와 박종태 열사에 대한 인지도는 천양지차이긴 하지만... 참 슬프다. 한 해에도 몇십, 100명이 넘게 입시경쟁과 성소수자 차별, 학교의 폭력 등등의 이유로 죽음을 택하는 청소년들을 생각해도. 
Posted by 공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제 마음을 그대로 정리한듯 말씀들을 써주셨네요.
    특히 박종태 화물노동자의 죽음에 무관심했던 언론에 대한 말씀은 극공감합니다. 근데, 그 무관심이 언론만의 문제가 아님이 더욱 더 서글프게 합니다. 일반인에게도 충분히 알려졌지만, 그의 죽음을 알아보려하지도 않았고 관심도 없었죠.
    이렇게 냉정하던 사람들이 노무현이란 유명인의 죽음에는 180도 다른 반응을 보이는건 정말 아이러니가 아닐수없습니다. 군중심리라고 밖에 볼수가 없어요. 특히 연애인의 죽음에 대해선 거의 광적이죠.

    2009.05.25 01: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뭐 아무래도 인지도 차원에서 급이 다르니까... 별 수 없다고 생각은 합니다. 대통령과 일개 노동자는... 그러나 노무현 씨의 죽음에 대해서 "인간이라면" 애도하고 슬퍼하라고 하는 분들이 내세우는 휴머니즘이... 과연 얼마나 평등한 휴머니즘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을 뿐입니다.

      그리고 '묻히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구요.

      2009.05.25 18:14 신고 [ ADDR : EDIT/ DEL ]
  2. 기묘

    노무현의 죽음으로 상당히 감정적으로 변해버린 사람으로써, 대선당시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권영길을 선택했던 사람이지만, 정치적인 의도가 어떻고 저떻고를 떠나 노무현이라는 정치가는 서민들이 표상화했던 사람으로 많은 사람들이 충격에 빠져있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앞서 박종태 열사 등 다른 자살에 대하여 말씀하셨는데, 역시나 마이너한 죽음에 대해 관심조차 안갖는건 조중동이고, 역시 노무현의 죽음또한 그 실체보다는 대충 얘기하고 넘어가는 것도 조중동이죠. 하도 참담한 기분에 한잔 걸친터라 감정적으로 격양되어 있는데, 굳이 이런 까칠한 글을 올리시는 이유도 이해가 안되네요. 과연 본인이 자살이라는 걸 선택한다면 정치적 의도라던가 그런 걸 우선 생각하셨을 지, 자살이라는 행동이 그런 이성적 판단하에 이뤄질 거라고 생각하시는 건지, 여러 사람들이 안타까워 하고 슬퍼하는 어떤 공인들의 죽음에 대해 과연 군중심리라고 쉽게 치부하지 않느냐는 비판에는 어찌 생각하실 지, 혹은 그게 군중심리라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감정적 동의를 얻어낸다는 것이 과연 작은 의미인지 생각해보는 건 어떠신지요. 님도 꽤 까칠하신 것 같은데, 저또한 앞서서 말씀 드린 것처럼 상당히 감정적인 상황이고, 사실 그의 죽음에 대해 어떤 진보/혹은 보수적인 해석들도 왕 짜증이 나는 터라 까칠하게 답할수 밖에 없네요.

    2009.05.25 02:18 [ ADDR : EDIT/ DEL : REPLY ]
  3. 기묘

    결혼식을 가면 인사치레라도 신부에게 "어머 ,몰라보게 예쁘네" 라던가, 그녀와의 즐거운 추억담을 얘기하는 것이(내가 여자다 보니, 신부친구인 경우가 많아서 이렇게 예를 듭니다. 하필이면 오늘도 친구 결혼식을 다녀오는 터라) 인지상정이 아닐까요? 참, 한사람이 죽었는데,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짜증"이라니, 그러면서 정치적 의도는 운운하고, 노무현의 공적의 여부를 가리지 않겠다는 건 또 모순 아닙니까?

    2009.05.25 02:26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는 제 입장이 그렇게 뭐 '진보적'이나 '보수적'인 해석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만- 뭐.
      네 저는 자살이 상당히 이성적인 판단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정과 이성이 그렇게 분리된다고 생각하지 않기도 하지만, 자살의 동력은 감정이 많이 차지하더라도 그 행동과 선택에는 여러 가지 예측과 이성적 판단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죽음을 결심하면서 죽은 이후의 상황들을 상상하고 그려보지 않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결혼식 비유에 대해서는, 저는 결혼식에 가서 기분 안 좋고 지루해하는 표정으로 앉아 있는 게 보통이라서 뭐라 답해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정치적으로 결혼 제도에 비판적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결혼이라는 선택을 마냥 비난하는 건 온당하지 않다고 생각해서요. 뭐 별로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까칠하게 말하기도 하죠. 저는 '인지상정'을 벗어난 사람인가 보네요;;

      2009.05.25 18:17 신고 [ ADDR : EDIT/ DEL ]
    • <죽음의 정치적 의도>와 <살아 있을 때의 정치적 공적여부>를 가리지 않겠다는 말은 전혀 모순이 아닙니다.
      제가 쓴 이 글은 노무현 씨가 살아생전에 어떤 사람이었고 어떤 대통령, 어떤 정치인이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노무현 씨의 죽음을 애도하거나 추모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과 전혀 다른 맥락입니다. 어떻게 산 사람이건 추모할 수도 애도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노무현 씨 정도의 삶이면 충분히 많은 사람들의 애도와 추모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노무현 씨의 삶의 일부 중 '죽음'에 대해서는 그렇게 쉽게 끄덕일 수 없다는 겁니다. 이 죽음에서 일종의 무책임 또는 정치적 회피 같은 게 읽히기 때문에요... 살아서 온갖 좋은 일 안 좋은 일과 부딪치고 자기에 대한 평가와 반성, 격려 등과 부딪쳐가며, 그렇게 자기의 정치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이 되길 바랬던 기대와 안타까움도 있습니다... 최소한 김대중, 노무현 전대통령들은 전두환 노태우처럼 무개념하게 과거를 쌩까지도 않고, 이승만처럼 해외로 도망가지도 않고... 그렇게 살길 바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가 선택한 죽음이라는 행위에서, 대한민국 사회에 사는 한 인민으로서 짜증을 느끼는 겁니다.

      2009.05.25 18:21 신고 [ ADDR : EDIT/ DEL ]
  4. ㄹㄹㄹ

    사람이 죽었는데 "짜증" 이 납니까?

    집에서 기르던 개가 죽었다고 "짜증"내는 인간은 인간말종이라고 불리웁니다.

    2009.09.19 09:31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안타까운 동시에, 짜증이 났습니다.
      일단 제가 친하게 알던 사람이 아니라서 그렇게 진정성 있는 슬픔이 일지는 않았지만요.

      죽음을 애도하지 않고 "잘 죽었네"라고 하며 묘를 파헤치네 어쩌네 하는 것도 아니고
      누군가의 죽음이라는 사건에 대해 짜증이 일었다는 것 자체가 '인간 말종'이라고 평가할 근거인 것 같진 않습니다. (전 애초에 죽음이 그렇게까지 특별한 사건이인지도, 철학적 차원에서는 좀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노무현 씨 생전에 말한 "죽음은 안타깝지만 이제 분신으로 투쟁하는 시대는 지났다."를 패러디하자면,
      -> "그의 죽음은 안타깝지만 한때 대통령이었던 사람의 이런 식의 죽음에는 짜증이 난다 / 바람직하지 않다" 이지요.

      2009.09.19 11:47 신고 [ ADDR : EDIT/ DEL ]

걸어가는꿈2009. 5. 1. 15:00

개인적인 감상과, 이번 5월 2일에 '급' 있을 청소년 집회를 홍보할 목적 두 가지... 모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촛불집회...를 그렇게 긍정적으로 생각지는 않습니다.

대중적 자발성이라는 말은 굉장히 그럴 듯해 보이기도 하고, 그리고 그런 자발성은 굉장히 값진 것이긴 하지만- 그것이 일상적인 차원으로 그리고 동시에 조직적인 차원으로 발전하지 못한다면, 또는 그런 것을 '비정치성'이라는 이름으로 거부한다면...

또한 촛불집회는 사람들에게 이상한 기대를 심어놨습니다. 무슨 일만 있으면 촛불 들고 모이자고 하더라구요. 그것 외에도 다양한 정치적 사회적 해결 방식들을 모색하고 시도해봐야 하는데, 촛불집회를 전가의 보도처럼 여기게 되었달까요...

- 그리고 촛불집회 내부에서도, 우리는 많은 보수성을 발견했다고 생각합니다.


-------------

반이명박 세력의 결집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재보선이나, 경기도교육감 선거도 그렇고... 정책적으로나 다른 면에서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작년 같은 명확한 이슈가 없이 너무나도 많은 이슈들이 떠오르고 있는 지금,
작년처럼 큰 촛불집회를 기대하는 건 아마도 무리일 것 같습니다.
작년 촛불집회 이후에 많은 사람들에게 자리한 무력감 같은 것도 한 역할을 하겠지요.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시점에서 우리는 모이는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모여서 외치고, 이야기하는 것이 지금 시점에서 시작점인 동시에 최선일 것입니다.


---------------

최근에 충격적인 기사를 하나 봤습니다. 중학생 분들이 시험이 보기 싫어서 제초제를 마셨다는 기사였죠.
이분들은 자살할 의도까지는 없었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시험성적이나 입시경쟁에 관한 문제 때문에 자살을 기도했거나 자살한 청소년들도 여러 명 보도되고 있습니다.



작년 촛불집회가 청소년들에게 어떤 거였나... 하는 것에 대해서, 저는 사실 그리 긍정적인 입장은 아닙니다만-; (이것저것 다 긍정적이지 않군요.)
촛불집회에 참가한 청소년들 중 다수가 '국민'으로서 참가했다고 생각하지 '청소년'으로서의 입장으로 참가했다고 생각하진 않거든요.

하지만 그럼에도 그 어느 때보다도 '집회'가 필요한 게 지금인 것 같기도 합니다.
조금이라도 더 모이고 외쳐야 하는 시기인 것 같기도 합니다.

-----------------------

5월 2일에 '급' 잡게 된 청소년 집회는 '정치적' 목적인 게 맞습니다. ('급' 잡게 된 과정에는 타의가 좀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 복잡한 과정은 나중에 후기로;;)

촛불1주년을 빙자해서
조금이라도 더 청소년들의 현실을 개선하고 싶어하는 청소년들이 모이고,
그런 청소년들이 좀이라도 조직화되게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준비하는 것입니다.
제가 준비를 열심히 하고 있는 건 아니고 다른 사람들에게 떠맡기고 있는 입장이긴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알려져서 조금이라도 더 오면 좋겠습니다.

(지금 정국에서는 이런 솔직함이 차라리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촛불 1주년 행사가 2시부터입니다. 준비부족은 그 행사에 적당히 묻어가는 걸로 커버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그 행사 전에, 청소년들의 요구를 따로 모아내는 몸부림을 해보려고 합니다.



조금이라도 더 알려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현실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우리에게 조금이라도 더 모이도록...
Posted by 공현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걸어가는꿈2009. 3. 28. 00:06

제가 아는, 이번에 고등학교 1학년이 된 성남에 사는 손OO 학생이 쓴 글입니다...


일제고사, 벌써 세번째다
그동안 일제고사를 볼 때마다 등교거부나 체험학습, 서명운동 같은 반대 행동이 있었고, 이제 초등학생, 중학생들은 3번째 시험을 앞두고 있다...
난 이제 고1이 되어서 31일에 일제고사를 보진 않는다. 하지만 이번 10월에 일제고사를 볼 거고, 그리고 '모의고사'란 이름으로 일제고사 비스무레한 시험을 11일에 봤다.
이 11일 모의고사 시험이 끝난 후 학생이 죽었다는 뉴스를 봤다. 자살을 했다고 한다. 가슴이 먹먹해졌는데,,, 그 다음에 몇 명 더 죽었다고 한다.............................

또, 모의고사 후에 친구한테 문자가 왔다...
"정말 행복은 성적순이란걸... 알게 된 거 같어"
정말 우울해하는 친구를 보며 안타깝기도 하고...

4월에 또 모의고사를 본다. 일반학교들은 CA 시간, 동아리활동 시간도 없애가면서 학생들을 공부시킨다고 한다.
친구의 친구한테 들은 이야기인데, 중학교인데 보충수업을 저녁 7시 8시까지 시킨다고 한다. 성적 올린다고...
어제 아침엔 울산에서는 초등학교에서 7교시까지 수업을 한다고 하는 기사를 봤다...
이게 다 일제고사 때문일까?


하지만 아직도 많은 친구들은 그냥 시험 하나 더 본다고 생각하는 정도다
일제고사가 뭔지, 어떤 시험인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학생들에게 일제고사가 뭔지 알려주려고 했다던 선생님들은 파면되거나 해직당했다...
그게 무서워서인지, 아니면 학생들이 시험을 더 보고 더 힘들게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해서인지는 몰라도,
나는 일제고사가 뭔지 알려주는 선생님은 아직 한 번도 못 만나봤다 그냥 진단평가라고만 하지...
학교에서 무슨 시험인지 알려주지도 않고 무작정 강제로 시험을 보게 해서... 지금 보는 게 무슨 시험인지도 잘 모르면서, 많은 학생들이 점점 더 심해지는 경쟁의 구렁텅이로 빠지고 있다

나는 더 이상 이런 시험 보기 싫다
더 이상 이런 '행복은 성적순'인 무한 경쟁은 하기 싫다

등교거부나 체험학습을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선생님이 무서워서... 주저주저하다가 하지는 못했다
일제고사날 딱 빠졌다간 완전 찍히는 거잖아 -_-;
그래도 친구들이 일제고사 중단하라고 길바닥에서 농성을 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도 몇 번 찾아갔었다
그밖에도 집회나... 시험 그냥 대충 찍겠다는 서명이나... 할 수 있는 일은 다 하고 싶다.
이런 막장 교육을 좀 그만하게 할 수 있다면 뭐든지...




학생은 죽어나고 교사는 쫓겨나는 막장 시험 일제고사...
이제 바로 다음주 화요일에,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일제고사 시험을 봅니다.

무한경쟁 시험 일제고사.
좀 안 보면 안 될까요?

경쟁은 어쩔 수 없다고 말하기 전에, 그 경쟁이 사람을 죽이는 경쟁이라면 경쟁을 없애거나 완화할 방법을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그런데도 이 2MB짜리 정부가 계속 일제고사를 강행하겠다면
우리가 끝내야 하지 않을까요?


돈 없이도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길...
청소년을 죽이는 교육이 사라지길...


----------------------------------------------------------

일제고사 반대 청소년모임에서 만든 홍보물입니다.
(정글고 캐릭터 무단 도용이 염려스럽긴 하지만 --;;)
잘 만든 거 같습니다-




이건 광주 쪽 계획입니다.
다른 지역 것도 혹시 있으면 제보라도??


Posted by 공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놀고자빠진다;;

    대학졸업하고 사회나갔더니 경쟁이 심하다고 데모질할 넘들이네;;; 에휴.....나잇살 처먹고 하고싶은거 한다며 집에서 공부나 하고 스트레스 풀러 데모질이나 하면 부모가 뭐라 할지 궁금하다....

    2009.03.28 08:01 [ ADDR : EDIT/ DEL : REPLY ]
    • 경쟁이 심하다고, 좀 더 안정적인 삶을 보장하라고 데모하는 거 참 좋은 일이죠 ㅎㅎ 그냥 순응하는 것보단.
      데모를 한다고 스트레스가 풀리진 않아요. 오히려 더 쌓일 때가 많더라구요, 준비하는 입장에선 -_-
      부모의 자식에 대한 권력에 대해서도 성찰이 필요하죠 훗

      2009.04.01 22:10 신고 [ ADDR : EDIT/ DEL ]
  2. 안녕하세요, 네이버 오픈캐스터 구피입니다.
    님의 글을 <정론직필, 휴머노미스트의 시선> 265호에 실었습니다.
    옳은 목소리에 감사드리며,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2009.03.28 10:46 [ ADDR : EDIT/ DEL : REPLY ]
  3. 비밀댓글입니다

    2009.03.28 11:32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그래서 이번엔 실제 등교거부자 조작보다는 오답선언 모으기에 주력하고 있어욥

      그런데 또 생각해보면 공정택도 노무현 때부터 교육감...

      2009.04.01 22:10 신고 [ ADDR : EDIT/ DEL ]
  4. 초중고등학교 때 보는 그 종이쪼가리 한 장의 시험들이
    대학에 와서 얼마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서는 [아니오]라고 답하는 나지만.
    뭐 [지식의 파편의 축적]이라면 [많이 모아서 나쁠 건 없다]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것이 얼마나 '학문'이라는 걸 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고기를 잡는 법]을 배우기보다는 [고기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를 측정하게 된 건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요시한 탓이겠...
    사실 과정보다 결과를 측정하기가 더 쉽지.
    하지만 그게 인생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싶은 ㅋ

    요즘 초중고 교육이 거꾸로 가고있어... 교육 뿐 아니라 일련의 정치적 법적 사건들도 그렇고.. 에혀...
    그래서 난 덕분에(?) 법 공부 할 때 사례가 많이 늘어나서 좋긴 하더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9.03.28 22:14 [ ADDR : EDIT/ DEL : REPLY ]
    • 고기를 잡느 ㄴ거 외에도 다른 알 것들도 많은데 고기잡는 것만 측정하는 것도 문제지-

      2009.04.01 22:11 신고 [ ADDR : EDIT/ DEL ]
  5. 좋은 글입니다..

    경쟁보다는 협동하는게 중요한데 그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죠.

    2009.03.29 13:36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