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현재다 - 청소년이 만들어온 한국 현대사》
이러저러해서, 3-4년 전부터 기획하고 준비하고 써온 책들이 올해에 많이 나오게 됐습니다. 12월 중순에 이 책이 발간이 되었고요.
3.1운동, 어린이날, 광주학생항일운동, 4.19, 유신반대 운동, 노동운동, 5.18, 고등학생운동, 청소년운동, 촛불집회 등... 청소년이 한국 현대사의 정치적 주체로 참여했던 사건들을 다룹니다. 청소년 참정권 운동 내지 청소년운동에 보탬이 되길 바라면서 썼습니다.
책이 좀 부끄러운데요. 1987년 이후 글들 외의 글들은 결국 다른 연구자들/학자들/기록자들이 해둔 기록이나 연구를 공부하고 참고하여 쓴 것이기 때문입니다. 독창적이고 새로운 내용은 아니지요... 그래서 약간 죄송하고 그렇습니다.
그래도 교양서로서 많이 읽어주시고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청소년운동/청소년 참정권 등에도 관심과 지지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서문 내용 일부를 소개합니다. 이 책 읽고도 "훌륭한/기특한/대견한 우리 청소년들" 같은 소리는 좀 안 하면 좋겠네요. 책을 제대로 읽었나 의심스러워질 테니...
"청소년도 인간이고 시민이기에, 우리 사회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행동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자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나이나 경험 따위를 들어 청소년의 시민적 권리를 유예시킬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많은 시민들이 이 책을 읽고 “더 이상 거리로 나와 정치적 목소리를 내는 청소년들을 보며 기특하다거나, 새로운 일이라고 감탄하지 않기를 바란다.” 청소년도 시민이다!"
* 공저자는 정확한 사정은 모르겠으나 사정상 자신의 이름이 안 들어가길 원했지만, 법률적 사정도 있고 도의적 문제도 있고 하여... 들어가게 됐습니다.
* 정확히는 이 책은 2012년 초에 기획이 됐네요. 처음 아이디어를 낸 건 편집자인 임중혁 씨이니 아이디어의 출처도 엄밀히 말해 저는 아닌 셈이긴 합니다. ㅎㅎ